2010 남아공 월드컵 결승에서 맞대결을 펼친 스페인과 네덜란드가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맞붙는 진풍경이 벌어집니다.
2014년 6월 14일 새벽 4시 브라질 사우바도르의 아레나 폰테 노바에서 열리는 2014 브라질 월드컵 B조 1차전은 직전 대회 결승 대결을 펼친 두 팀인 스페인과 네델란드입니다.
4년 전 남아공 월드컵 결승에선 스페인이 웃었지만!
4년 전 맞대결에선 당시 스페인은 연장 후반 스페인 FC 바르셀로나 소속의 안드레이 이니에스타의 극적인 결승골에 힘입어 월드컵 첫 우승의 영광을 차지한 바 있어서, 네델란드는 조별 리그 첫경기에서 당시 결승전의 설욕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스페인의 우세가 점쳐지고 있지만, 최근스페인의 전력이 예년만 못하다는 지적도 있어 이변이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스페인의 전력은 최근 FC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축구의 근간이었던 티키타카 대응법이 노출된 탓에 FC 바르셀로나도 레알 마드리드에 연거푸 덜미를 잡히고 있고, 특히 스페인 축구의 중심인 사비 에르난데스, 사비 알론소, 이니에스타가 어느덧 30줄을 넘어서며 기동력이 떨어졌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월드컵에 우승후보 빅4인 스페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독일 중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 후한 점수를 주고 있어 상대적으로 스페인이 네델란들에게 덜미를 잡히지 말라는 법도 없을 듯 합니다.
네델란드 오렌지 군단의 선봉은 당근맨유의 로빈 판 페르시!
오렌지 군단 네델란드의 선봉장은 단연 로빈 판 페르시입니다다. 2011-12, 2012-13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을 차지하며 세계 정상급 골잡이로 우뚝 선 판 페르시는 아르옌 로번, 베슬리 스네이더와 함께 공격을 이끌 전망입니다.
네덜란드는 지금까지 월드컵에 출전해 3회 준우승에 머물렀는데, 만약 첫 경기 스페인전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4년 전에 이루지 못한 첫 월드컵 우승으로 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듯 한데, 그러나 무엇보다 16강에서 최강 브라질을 피하려면 반드시 조 1위를 차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 경기는 결승전 못지 않은 빅경기가 될 듯 합니다. 아래 중계 방송 안내입니다.
SBS 차범근, 배성재, 차두리
MBC 송종국, 김성주, 안정환
KBS 이영표, 조우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