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냐 하딩 낸시 캐리건 피습 사건 아사다 마오 김연아 라이벌 연상되는 이유? 토냐하딩 은반 위의 악녀 왜? 낸시 캐리건 집안 비극 무엇? 피겨 전설 미셸 콴 누구? 피겨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

2014년 12월 7일 일요일 오전의 시청률 효자 프로그램 MBC '신기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낸시 캐리건과 토냐 하딩의 1994년 동계 올림픽 피겨 사건을 다룬 '은반 위의 악녀' 에피소드가 소개됐습니다.

 

1991년 독일 네이션스컵 금메달, 1992년 동계올림픽 동메달, 1992년 월드챔피언십 은메달 등 미국에서 촉망받는 피겨선수 낸시 케리건. 그러나 낸시 캐리건은 전미 피겨 선수권 대회를 위한 최종 훈련을 마치고 대기실로 가던 중 괴한에게 피습당하는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서프라이즈 은반 위의 악녀 토냐 하딩 스토리 공개

 

1994년 미국 미시간 디트로이트에서 피겨 스케이팅 훈련을 마치고 나온 낸시 캐리건이 괴한에게 피습을 당합니다. 낸시 캐리건은 1992년 동계 올림픽 동메달, 1992년 월드 챔피언쉽 은메달을 받은 미국 피겨의 가장 촉망 받는 선수 중 한 명이었습니다.

 

낸시는 동계 올림픽 출전권이 걸린 전미 피겨선수권이라는 아주 중요한 대회를 앞둔 시점에서 피습을 당했고, 결국 피습 때 당한 다리 부상으로 전미선수권에 불참하고, 그로 인해 선수생활 최대 위기를 맞게 됩니다.

 

낸시 캐리건 피습 사건을 다룬 당시 미국 언론 보도

 

범인은 사건 발생 일주일 만에 체포됐습니다. 붙잡힌 범인들은 다름 아닌 토냐 하딩의 남편과 매니저였는데, 이들은 토냐 하딩의 사주를 받고 피습사건을 저질렀다고 털어 놓아 충격을 안겨줍니다.

 

토냐 하딩이 누굽니까? 미국에서 최초로 트리플 악셀을 성공하면서 미국 내 피겨 스케이팅 최고 스포츠 스타가 됐던 인물입니다. (이 사건은 트리플 악셀이라는 상징적인 능력을 보유한 선수가 자신을 위협하는 라이벌을 피습했다는 이유로, 아사다 마오가 김연아를 향해서 이런 일을 저질렀을 수도 있겠다는 소설도 가능하겠다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바 있기도 합니다)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

 

물론 피습 사건 당시 토냐 하딩은, 낸시 캐리건 피습 사건과 자신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매니저와 아버지의 과한 욕심이 부른 사고였다고 모든 혐의를 적극 부인했습니다.

 

동계올림픽 출전권은 전미 피겨 선수권 대회 1위와 2위만 받을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이 달려 있었는데, 당시 미국 언론은 낸시 캐리건과 떠오르는 샛별 미셸 콴이 올림픽에 출전할 것을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낸시 캐리건 피습 사건에도 불구하고, 토냐 하딩은 사건 전부를 강력히 부인함으로써 전미선수권 대회에 예정대로 출전할 수 있었고, 전미선수권 1위에 오르면서 1994년 노르웨이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 출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작 동계 올림픽에서는 8위라는 초라한 성적을 받게 됐고, 낸시 캐리건 피습 사건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되게 됩니다.

 

토냐 하딩 미국 피겨 역사상 최초로 선수 자격 박탈

 

결국 토냐 하딩은 남편과 매니저가 낸시 캐리건을 피습할 것을 알고 있었다며 혐의를 일부 인정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이에 미국 피겨선수연맹은 미국 피겨 역사상 최초로 선수 자격을 박탈하게 됩니다.

토냐 하딩은 어린 시절부터 피겨 스케이팅에 남다른 재능을 보였던 인물이었지만, 그러나 어머니의 피겨 스케이팅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 스트레스도 많았고, 그런 와중에 1992년 낸시 캐리거이 등장하면서 라이벌 구도를 형성되자 동계올림픽 출전권이 걸린 대회를 앞두고 결국 해서는 안될 선택을 하게 된 것입니다.

 

아래 미국의 저명한 피겨 전문 칼럼리스트 제시 헬름스가 뽑은 피겨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5인입니다.김연아가 역대 최고 선수네요. 토냐 하딩, 낸시 캐리건을 포함 카타리나 비트, 이토 미도리, 미셸 콴, 크리스티 야마구치, 타라 리핀스키 등의 피겨 전설들도 포함되지 못한 결과라 더욱 놀랍네요.

 

김연아

 

소냐 헤니

 

페기 플레밍

 

자넷 린

 

도로시 해밀

 

피겨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는 김연아다 생각하신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