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94 등장 시티폰 뭐하는 물건?

추억의 물건을 꺼내놓은 한국판 도라에몽 주머니인 tvN의 인기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추억의 단어 시티폰이 등장해서 궁금증과 향수를 동시에 자극했다.

 

시티폰은 1997년에 처음 등장한 발신전용 이동통신으로, 원리는 집에서 쓰는 무선 전화기의 사용범위를 공중전화망을 통해 확장하는 개념이었지만,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걸 수만 있고 받을 수는 없는 기능이 삐삐와 맞물려 큰 인기를 끈 서비스였다.


당시 가장 최첨단 서비스 중의 하나였던 시티폰은 삐삐로 전화번호를 수신받아 공중전화를 찾아서 줄을 서서 전화를 거는 불편을 없애고, 바로 시티폰으로 전화를 거는 방식으로 큰 인기를 끌었고, 나중에는 삐삐 기능이 내장된 시티폰까지 나와서 인기를 이어가기도 했다.

 

그러나 수신율이 너무 좋지 않았고, 교통수단으로 이동시 전화를 걸지 못하는 불안정함, 중계기가 있는 공중전화박스 근처가 아니면 통화품질이 너무 안좋아 나중에 나온 핸드폰에 밀려 사라져갔다.

 

1997년 당시 예능계 최고의 인기 개그맨이었던 김국진이 공중전화박스 앞에서 줄 서지 않고 바로 시티폰으로 전화를 거는 CF를 찍으며 그의 유행어인 "여보세요"가 대한민국을 휩쓸기도 했다. 아래 김국진의 시티폰 CF 동영상 및 시티폰 사진 모음!

 

 

시티폰 김국진 CF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