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케이블 채널

미국의 케이블 채널은 크게 베이직 케이블 채널과 프리미엄 케이블 채널로 나뉜다. 베이직 케이블 채널은 월사용료를 내고 컴캐스트와 같은 케이블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을 구입하면 시청할 수 있다.   

 

 

 

미드팬들이 주로 접하는 베이직 케이블 채널은 USA, TNT, FX, TBS, MTV, AMC, Syfy, ABC Family, Disney, History Channel, BRAVO 등이 있으며, 프리미엄 케이블 채널은 개별 채널 하나를 따로 가입해서 봐야하는 구조로 우리나라의 캐치원 영화 방송을 떠올리면 되는데, 유료 케이블 채널의 대표명사인 HBO를 필두로 Showtime, Starz, Cinemax 등이 있다.  

 

미국의 케이블 채널은 공중파에서 방영된 드라마의 재방송 외에도 오리지널 시리즈물을 자체 제작하는 경우도 아주 흔하다. 케이블 채널의 오리지널 시리즈의 최근 위상은 최근의 골든 글로브나 에미상 수상 작품을 보면 알 수 있는데, 1999년 HBO의 ‘소프라노스’가 첫 물꼬를 튼 이래 2000년 이후 골든 글로브 드라마 부분 작품상 수상작의 여덟 차례, 에미상 드라마 부분 작품상 수상작의 일곱 차례가 케이블 채널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나왔다.  

 

특히 2010년 이후 골든 글로브와 에미상 작품상에 노미네이트된 33개의 작품 중 5대 메이저 방송국의 드라마는 단 4개에 불과하며, 2012년에는 골든 글로브와 에미상 드라마 부분 작품상에 노미네이트된 케이블 채널 비율은 무려 100%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