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클하게 입맛 없을 때 즐겨찾는 부대찌개 맛집의 국물 비결이 공개됐습니다.2014년 5월 14일 오후 방송된 KBS2 ‘생생정보통’의 코너 ‘황금 레시피’에서는 맛있는 부대찌개를 끓이는 법이 전파를 탔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있는 부대찌개 전문점인 왕두꺼비 부대찌게집의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이 맛집은 메뉴가 부대찌개 밖에 없었음에도 ‘대박 맛집’으로 통했습니다.
이에 제작진은 부대찌개 조리과정을 유심히 지켜봤는데, 햄, 김치, 떡국용 떡, 치즈 등 맛집의 부대찌개는 특별한 점이 없었지만, 그러나 손님들은 입을 모아 하나같이 국물맛이 진하고 다른 곳과 다르다며 호평했습니다.
왕두꺼비 부대찌게 부대찌게 맛의 비결은?
부대찌개 맛집 주인은 “우리 집은 한우 사골과 잡뼈를 반반 넣고 육수를 만든다”며 일반적으로 사골만 쓰는 것과는 달리 잡뼈가 들어가면 맛이 풍부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맛있는 부대찌게에, 그리고 무려 한우사골이 들어간 육수, 그리고 이집만의 또 다른 장점이자 인기 비결인 공기밥과 라면사리가 무한리필이 되낟고 합니다. 아래는 왕두꺼비 부대찌게에서 공개하는 맛있는 부대찌개를 끓일 수 있는 황금레시피입니다.
왕두꺼비 부대찌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9-1 백궁프라자 201-1호
031-711-5502
생생정보통 한식뷔페 고구려 고시식당
또한 이날 생생정보통에서는 4500원 한식 뷔페집을 소개했는데, 이 집은 무려 총 10가지 메뉴를 부담 없는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손님들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뉴는 매끼마다 바뀌기까지 하는데, 한 손님은 4달째 이 식당에서 밥을 먹는데, 아침, 점심, 저녁 3끼마다 식단이 달라서 질리는 것 없이 잘 먹고 있다며, 4,500원 한식 뷔페의 단골임을 자처했습니다.
실제로 제자진이 확인해보니 아침식단과 점심식단 중 겹치는 건 김치와 오렌지뿐이었다고 합니다. 4,500원 한식 뷔페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제육볶음 등에 사용되는 돼지고기는 수입산이 아닌, 국내산이어서 놀라움을 자아내기까지 했습니다.
4500원 한식 뷔페 고구려 고시 식당
노량진에 위치한 최대의 고시식당
먼저 부대찌개 재료로는 물 18컵 + 11큰술, 사골2, 잡뼈2, 굵은 고춧가루 6큰술, 청양고춧가루 1큰술, 된장 1/3큰술, 간장 3큰술, 액젓 2큰술, 간 마늘 1+1큰술, 간 생강 1/2큰술, 매실진액 2큰술, 청주 2큰술, 소금 1/2큰술, 후추 약간, 마른 새우 가루 약간, 김치 3큰술, 떡 7개, 당면 1줌, 소시지 1줌, 햄 반 줌, 두부 3조각, 통조림 콩 2큰술, 치즈 반 개, 대파 2줌, 부추 1줌, 팽이버섯 조금, 돼지고기 간 것 1큰술 등입니다.
이렇게 재료가 많이 들어가는 이유에 대해 사장님은 부대찌개 자체가 원래 미군부대에서 나온 남은 식재료들을 이용해 만든 음식이라 재료가 많이 들어가야 제맛이 난다고 말합니다.
부대찌개의 맛을 살리기 위한 육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사골과 잡뼈를 씻은 후 물에 담가 2시간 동안 핏물을 뺀 후, 끓는 물에 사골과 잡뼈를 넣고 2분간 초벌 삶기 합니다.
물 18컵에 초벌한 사골과 잡뼈를 넣고 강한 불로 끓이고,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4시간 끓이면 됩니다. 특히 끓이는 중간에 기름기를 제거해주면 육수가 깔끔하게 나온다.
부대찌개의 맛을 좌우하는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굵은 고춧가루 6큰술, 청양고춧가루 1큰술, 된장 1/3큰술, 간장 3큰술, 액젓 2큰술, 간 마늘 1큰술, 간 생강 1/2큰술, 매실 진액 2큰술, 청주 2큰술, 소금 1/2큰술, 후추 약간, 마른 새우 가루 약간, 물 11큰술을 넣고 저어준 후 냉장고에 24시간 숙성시킨다고 합니다.
재료가 다 준비 되었다면, .김치 3큰술, 떡 7개, 당면 1줌, 소시지 1줌, 햄 반 줌, 두부 3조각, 간 마늘 1큰술, 통조림 콩 2큰술, 양념장, 치즈 반 개, 대파 2줌, 부추 1줌, 팽이버섯 조금, 돼지고기 간 것 1큰술, 육수 6컵(1,800CC)을 넣는다.
준비된 냄비를 강한 불에서 1분 30초간 1차로 끓인 후 식탁에서 불을 줄이고 식사합니다. 더욱 맛있게 즐기려면, 라면이나 면 사리를 넣을 때는 찌개가 끓을 때 2분간 넣고 끓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