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진짜 이유는? 유임 뜻 무엇? 유임, 연임, 중임 무슨 말? 본문

핫 이슈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진짜 이유는? 유임 뜻 무엇? 유임, 연임, 중임 무슨 말?

크로스로드 2014.06.26 13:57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박근혜 정부의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결정에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014년 6월 26일 정홍원 총리가 낸 사의를 60일만에 반려하고 유임시키기로 전격 결정했습니다. 사의표명을 했던 총리가 유임되는 것은 헌정 사상 이번이 처음있는 일이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물러나겠다던 사람을 그대로 다시 일을 시키는 이게 무슨 개그냐며 네티즌들도 분개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홍원 총리의 유임을 결정한 이유는 안대희, 문창극 등 총리 후보자의 잇단 낙마 이후 어떤 총리 후보를 내세워도 안될 것 같으니까 이제는 아예 되지도 않은 책임을 지겠다며 그저 자리를 물러나는 제스처를 취한 총리를 다시 그 자리에 앉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 어처구니가 없다 총리 유임 강하게 비판!

 

정홍원 국무총리의 유임 소식을 접한 진중권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통치인지 개그인지 어처구니가 없다며, 해도 해도 너무 하는 것 아닌가? 이로써 세월호 참사에 대해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게 됐다고 현 상황을 개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결정에는 진보와 보수가 일치단결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도 정홍원 총리 유임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변희재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친노 종북들의 거짓, 음해 공세에서 유일한 차선책이라는 것은 알지만, 그럼 야당에서 '세월호 책임 안지겠다는 거냐'고 몰아붙일 때, 반박할 여지가 없게 됐다고 말하며 현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유임, 연임, 중임 뭐가 뭔지 쉽게 설명해주세요!!

 

한편 새 국무총리 인선에 난항을 겪고 있던 박근혜 대통령이 정홍원 유임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유임과 연임의 차이가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홍원 총리 유임’에 등장하는 유임이란, 사전적 정의에는 개편이나 임기 만료 때 그 자리나 직위에 그대로 머무르거나 머무르게 함 또는 그런 일’이라고 명시돼 있고, 반면 연임은 ‘원래 정해진 임기를 다 마친 뒤에 다시 계속해 그 직위에 머무름’이라고 정의됩니다.

 

 

 

즉 연임이라는 것은 어떤 직책의 임기를 마치고 나서 다시 그 자리에 임용되는 것이라면, 유임은 임기와 상관없이 그냥 일을 계속 합니다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 정홍원 총리의 경우 연임보다는 유임이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임기를 다 마친 후 그 자리를 그대로 이어가는게 아니라, 임기를 마치지 못한 상황에서 그만두게 되었는데, 그냥 그 자리를 그대로 맡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임이라는 것도 있는데, 중임은 두 번만 임용되는 것을 일컫는 말로, 중임은 먼저 일하던 자리에 재차 임용되는 것으로 그렇다면 연임과 중임은 횟수의 제한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로 나뉘게 됩니다.

 

 

 

 

헌정 사상 최초 유임 총리 정홍원 국무총리 누구?

 

유임된 정홍원 총리는 경남 하동 출신으로 성균관대학교 법정대를 나와 지난 1972년 사범시험에 합격하면서 검사로 임용됐습니다.

 

정홍원 총리는 검사시절이던 1982년 이철희, 장영자 부부 사기사건을 비롯해 ‘대도’ 조세형 탈주 사건, 수서지구 택지공급 비리사건, 워커힐 카지노 외화 밀반출 사건, 국회 노동위 돈봉투 사건, 2차 장영자 사기 사건 등을 처리하며 특별수사통검사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를 겪고 난 후 지난 4월 27일 참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느닷없이 사의를 표명해서 사과를 해야 하고 사태를 해결해야 하는 박근혜 정부를 대신해서 희생양으로 사임하는 것 아니냐는 강력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아래 관련 사진 모았어요.

 

세월호 참사 학부모들로부터 항의받는 정홍원 총리

 

 

 

정홍원 국무총리

 

세월호 물세례 받다 차로 대피 정홍원 국무총리

 

총리 사퇴 이전에 대통령의 사과 있어야 주장 안철수 의원

 

 

 

Comments 1
  • 어모러 2017.12.18 20:47 신고
    정홍원 전 국무총리는 왜 감방에 안가요? 세월호 유족들이 차를 둘러싸니까 경호원에게 시위대 욕을 하던데.
댓글쓰기 폼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21,650,603
Today
76
Yesterday
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