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뉴엘 법정관리 이유? 법정관리 신청한 모뉴엘 어떤 기업? 모뉴엘 법정관리 원인? 모뉴엘 주가, 잘만테크 주가? 모뉴엘 홈시어터 PC, 로봇청소기 클링클링, 모뉴엘 자회사 잘만 테크 어떤 곳?

빌 게이츠도 주목했던 신진 전자기기 회사 모뉴엘이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네요.


한 때 빌 게이츠의 찬사를 받기도 했던 모뉴엘이 2014년 10월 20일에 기업은행, 농협, 산업은행 등 채권은행에 수출 채권을 갚지 못하여 수원지방법원에 끝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한지라 어떻게 된 일인지 큰 궁금증이 일고 있는 것입니다.

 

모뉴엘 법정관리 신청 충격

 


 빌 게이츠의 찬사를 받았던 모뉴엘 법정관리 충격


모뉴엘은 로봇청소기 클링클링과 아트 PC로 대박을 치면서 가전 분야의 기린아로 떠오르면서 2007년에 국제 가전박람회인 CES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인 빌 게이츠가 주목하기도 해서 화제를 모았던 기업입니다.


모뉴엘의 금융권 여신 규모가 5천억 원에 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융권 피해가 예상되며, 컴퓨터 제품을 생산하는 자회사 잘만테크의 투자자들도 손실을 입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10월 22일 현재 잘만테크의 주식은 어제인 21일 대비 15퍼센트가량이 폭락한 상황입니다.

 

 

모뉴엘 로봇청소리 클링 클링

 


법정관리 신청 모뉴엘 어떤 곳?

 

앞서 말씀드린 대로 모뉴엘은 로봇청소기 클링클링이 큰 히트를 치며 성장해온 가전회사로, 2013년인 지난해에는 연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고 이중에 수출 비율이 80퍼센트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주요 국제 가전박람회인 CES와 IFA에도 8년째 빠짐없이 참가하는 등, 세계가 주목하는 소형 가전회사로 성장하고 있었고, 올해인 2014년 1월에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열린 CES에서도 핫한 관심을 받았었죠.

 

20만원대 로봇청소리 모뉴엘 클링클링 동영상

 

 

모뉴엘 CEO의 기린아, 배블로 CES 혁신상 수상까지 한 기업


이 박람회에서 모뉴엘은 삼성전자, LG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부스를 차리고서 아기의 울음소리를 분석하여 엄마에게 아기의 상태를 알려주는 제품인 배블Babble을 출품하여 CES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렇게 창업 10년 만에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했고 영업이익률까지 승승장구하던 기업이다 보니 이번 돌연한 법정관리가 놀라움을 안겨줄 수밖에 없는데요. 게다가 영업이익률도 10퍼센트 안팎을 유지했기 때문에 부실함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기업이었습니다.

 

 

모뉴엘 배블로 CES 혁신상 수상까지


북미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홈시어터 PC를 주 매출원으로 하는 모뉴엘은 대부분의 제품을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 즉 다른 업체가 상표까지 붙여 전량을 생산하는 OEM 방식을 채택했다고 하는데, 그러다 보니 많은 협력업체에 큰 후폭풍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뉴엘은 북미에서 인기를 끈 홈시어터 PC 외에도 로봇청소기, 제빵기 등 감각 있는 디자인의 생활 가전으로 틈새 시장 공략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1,110억원이라는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던 중이었던 터라 업계에 던져진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또한 현금 738억원과 매출 채권이 934억원에 달하고 있어 이번 법정 관리는 더 큰 충격일 수밖에 없습니다.

 

모뉴엘 홈시어터 PC

 


 

잘 나가던 생활가전 모뉴엘의 법정관리 신청 이유는?


업계는 모뉴엘이 법정관리까지 이르게 된 원인으로 여러 가지 분석을 내놓고 있는데요. 크게 수출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물품 대금을 제때 받지 못한 게 아닌가, 또 하나는 모뉴엘이 선적 서류를 조작해서 가공 매출을 일으킨 게 아니냐는 의혹 어린 분석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 매출원인 홈시어터 PC 시장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로봇청소기 클링클링이 국내 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다고는 하나 로봇청소기 자체의 시장이 크지 않아 실제로 매출 규모가 크지 않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한편 모뉴엘의 법정관리 신청을 받은 수원지방법원은 신청서와 관련 자료를 서면으로 심사하고 나서 모뉴엘의 회생 개시 여부를 결정할 텐데요. 이번 주 안으로 재산보전 처분과 더불어 포괄적 금지명령이 내려질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사실 업계에 모뉴엘의 자금 사정이 어렵다는 소문은 이미 돌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법정관리까지 가는 건 예측하지 못했을 정도고, 모뉴엘의 직원들조차 이번 법정관리 소식에 무척 당황하고 있다고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가파르지만 건실하게 성장해가던 기업에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많은 분야와 사람들에게 일파만파 영향이 가는 사태인 만큼 원인과 책임 소재를 철저히 밝혀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대책을 세워야겠습니다.

 

 

 

 

모뉴엘 로봇청소리 클링클링 안내문

 

 

모뉴엘 가습기

 

모뉴엘 로봇 청소기 모델 소지섭

 

레드닷 디자인상 수상 모뉴엘 로봇청소기

 

 

 

 

모뉴엘 제품들

 

 

 

모뉴엘 아트 PC, 컴퓨터가 예술이 된다

 

 

 

 

모뉴엘 스마트 시스템

 

모뉴엘 가구와 홈시어터 PC가 일체가 된 테이블

 

 

 

 

모뉴엘 아트 PC 라인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