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대교 시공사 대림산업 이순신대교 흔들림 현상 설명, 이순신대교 설계, 이순신대교 건설사 대림산업 어떤 곳? 이순신대교 진동 붕괴위험 여부는? 천막이 이순신대교 진동 원인?

2014년 10월 26일 오후 발생한 심한 흔들림 현상으로 통행이 전면 통제된 이순신대교, 원인 진단을 위해 현재도 계속 통제 중인 가운데 이순신대교를 시공한 주식회사 대림 측이 해명에 나섰습니다.


국내 최장 길이 현수교인 이순신대교가 어제 흔들렸을 때, 풍속이 다리 흔들림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고 구조적 균열이나 이상 징후가 원인일 가능성으로 지목되었죠.

 

대림산업 이순신대교 시공 당시 사진

 

 


 이순신대교 시공사 대림산업 흔들림 현상 해명


이에 시공사인 대림산업은 오늘 10월 27일 평소보다 흔들림이 조금 심한 수준이기는 했으나, 관리 통제 수준에는 훨씬 미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어 교량의 기술적 문제는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순신대교는 바람의 영향에 따라 얼마간 흔들리도록 설계되었으며 설계 기준을 통해 상하 흔들림 범위 오차에 따른 관리 기준을 명시했다는 게 대림산업 측의 설명인데요. 그 기준이란 상하 흔들림이 ± 2.6미터를 넘어가면 실시간으로 다리 흔들림을 체크하는 관리통제실에 '관리 단계'라고 시각적으로 표시가 되면서 집중 관리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대림산업 이순신 대교 흔들림 관리 통제 수준에는 훨씬 못미친다 진단

 


대림산업은 위아래로 흔들리는 정도가 ±5미터가 되면 이때부터는 다리가 통제되어 지나다닐 수 없게 됩니다. 이순신대교의 경우 ±7가 되면 흔들림 한계치에 도달해 교량 붕괴나 전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이 기준에 따른 어제 이순신대교의 흔들림은 어느 정도였을까요? 이순신대교 관리통제실의 기록에 따르면 어제 신고가 접수됐을 당시 이순신대교의 흔들림 정도는 ±0.96미터가량이었다고 합니다. 이순신대교의 평균적인 흔들림 수준이 ±0.5미터이다 보니 평소보다 흔들림이 좀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었다는 얘깁니다. 


그러므로 관리 기준에 따르면 아무 조치도 취할 단계가 아니었다는 얘기고, 현수교가 토목 구조상 약간의 흔들림이란 있게 마련이라고 해도, 이순신대교 이용자들과 네티즌들은 신고자의 말대로 지날 때 속이 울렁거릴 정도의 흔들림이었다면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불안을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순신 대교, 정말 멋진 다리 중의 하나죠

 


 

이순신대교의 흔들림은 도로공사를 위한 천막 때문?


한편 국토교통부가 이순신대교 흔들림 현상의 원인을 조사한 전라남도 측의 보고를 발표했는데요. 도로 에폭시 포장 양생을 위해 양측 난간에 천막을 설치했는데, 풍(風)하중이 발생하면서 다리가 흔들렸다는 설명입니다.


도로 포장을 위해 양쪽 난간에 높이 1.2미터, 연장 2.26킬로미터의 천막을 설치했는데, 이 천막이 바람을 받으면서 다리가 일시적으로 흔들렸으며, 풍하중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순신대교에 설치된 천막의 크기 정도면 다리가 일시적으로 흔들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순신 대교 흔들림 때문에 속이 울렁거린다는 제보전화

 
 

국토부는 일단은 오늘 27일 오후에 전라남도가 시행하는 정밀진단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구요. 전남도는 정밀진단 후에 27일 오후 5시에 차량 통행을 재개할지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흔들림 현상으로 문제가 된 이순신대교는 여수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의 3구간으로 건설되어 2007년 10월에 착공해서 2012년 5월 여수세계박람회 기간 전후로 임시 개통되었다가 2013년 8월에 전면 개통된 국내 최장 길이의 현수교입니다.

 

 

이순신 대교 국내 최장 길이의 현수교


건설 초기에는 광양대교가 가칭이었는데, 광양만과 이순신 장군의 연관성에 착안하여 이순신대교로 명칭을 확정했다고 하는데요. 설계는 주식회사 유신이 맡았고, 시공은 대림산업이 맡아서 100퍼센트 순수 국산 기술로 건설했으며 1조 700억 원 정도가 건설 비용으로 들었습니다.


또 지진 규모 6.5, 진도 8단계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산업단지 간의 거리가 종전의 60킬로미터에서 10킬로미터로 단축되고 통행 소요 시간도 8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 만큼 지역 경제나 편의에도 중한 역할을 이순신대교의 안전 관리가 항상 꾸준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이순신 대교 흔들림 차량 전면 통제 동영상

 

세계 장대 교량 현황

 

이순신대교 시공사 대림산업

 

이순신 대교 흔들림으로 통행 전면 제한

 

이순신 대교 조감도

 

이순신 대교 뜯어 보니

 

이순신 대교 대림산업 제공 이순신 대교 사진

 

이순신 대교 시공사 대림산업 제공 이순신대교 조감도, 캬 멋지네요

 

 

이순신 대교를 만든 대림산업의 일꾼들

 

 

이순신 대교 멋진 하부 모습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