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회담 기미가요 논란 무엇? 일본 국가 기미가요 뜻 무엇? 기미가요 내용, 기미가요 가사 보기, 비정상회담 기미가요 동영상, 조혜련 기미가요 논란 무엇? 비정상회담 사과문 전문

비정상회담 기미가요 논란, 일본 국가 기미가요 뜻 무엇? 기미가요 내용, 기미가요 가사 보기, 비정상회담 사과문 전문 공개, 비정상회담 폐지 서명운동 바로가기

 

여러 나라에서 온 남자들이 재기 넘치는 입담으로 한국 생활기를 풀어놓으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JTBC의 '비정상회담'이 10월 27일 방송분에서 기미가요를 배경음악으로 틀어 거센 비판과 논란의 폭풍에 휩싸였습니다.


문제의 기미가요는 일본 배우 다케다 히로미츠가 등장할 때 배경음악으로 깔렸는데요. 음악이 나온 직후 비정상회담 프로그램 시청자 게시판과 SNS에 비난의 봇물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방송 후 제작진이 사과를 했지만 논란이 수그러들 기세가 아닙니다.

 

 



비정상회담 기미가요 논란, 기미가요란 무엇?


기미가요가 무엇이고, 왜 이토록 큰 논란이 되는 걸까요? 기미가요는 일본이 1880년 무렵부터 국가로 사용했던 노래인데, 고대시가를 원형으로 해서 내용이 천 대가 팔 천대가 지나고 조약돌이 바위가 되어 이끼가 끼도록 천황의 치세를 염원하는 내용입니다.


천황의 영원한 치세와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노래인데, 이게 식민지 시대와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는 동안 일본이 동아시아와 태평양 쪽까지 침략하면서 상징처럼 써온 것이기 때문에, 일본 패전과 더불어 1945년에 금지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1989년에 일본이 국기를 제정하면서 이 기미가요를 국가로 가르치는 것을 허용하고 급기야 1999년에는 국기 및 국가에 관한 법률 제정을 하면서까지 기미가요를 다시 공식적인 국가로 삼기에 이르렀습니다.


학교 입학식이나 졸업식 등 공식행사에서 불러야 하는 걸로 법제화시킨 거죠. 그걸 거부하는 일본 교사들이 해고를 당하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하는 등, 기미가요는 일본에서조차 민감한 문제입니다.

 

기미가요는 일본에서조차 민감한 문제

 

하지만 국수적인 색채가 너무도 짙은 기미가요를 부러 단체로 부르거나 연주하는 일은 많지 않다고 하는데, 그걸 버젓이 프로그램에 배경음악으로 썼으니 아무리 모르고 썼다 해도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고 논란을 넘어서 국가적으로 망신을 산 셈이 된 겁니다.

 

개그우먼 조혜련 역시 지난 2009년 3월 방송된 일본 TBS ‘링컨’에서 야시로 아키가 부른 ‘천황의 시대가 영원하라’는 내용이 담긴 기미가요를 듣고 웃으며 박수를 치고 있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인터넷상에서 유포되며 논란에 휩싸인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혜련 소속사 측은 “조혜련이 기미가요에 대해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비롯된 일이다”고 해명했지만 거센 비난에 조혜련은 오랫동안 한국 팬들 앞에 설 수 없는 혹독한 시련을 겪었습니다.

 

 

조혜련 기미가요 박수 동영상

 



기미가요 사용 한중일 반응과 비정상회담 폐지 서명운동


한류를 다루는 중국 매체 케이팝 스타즈는 아무리 제작진의 실수라고 해도 용서받을 수 없는 실수라고 흥분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로 끝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닌 게 아니라 페이스북에 올라온 제작진의 공식 사과문을 보니 제작진이 과연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지 의혹이 갈 만큼 부실하고 미흡하네요.

 

 

비정상회담 기미가요 논란 공식 사과문

 

또 기미가요를 국가로 쓰는 일본의 대표적인 보수 신문 산케이의 산케이스포츠도 한국 종합편성채널 JTBC의 인기 버라이어티 비정상회담에서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가 흘러나와 시청자들의 비난이 쇄도하고 방송 후 바로 제작진이 공식 사과하는 사태가 일어났다고 보도했습니다.


비정상회담의 기미가요 논란에 대한 산케이 신문의 기사에는 댓글이 숱하게 달렸는데, 한국이 일본의 기미가요를 알아주다니 고맙다는 식의 빈정거림이 댓글 창을 도배했습니다.

 

 

비정상회담 산케이신문 보도 (요즘 산케이가 아주 신났어요)

 

비정상회담 제작진은 방송이 끝난 직후 페이스북에 공식 사과문을 올렸는데요. 제작진은 음악 작업 중에 세심히 확인하지 못한 제작진의 실수이며 부적절한 음원이 사용된 것에 시청자들에게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제작진의 사과는 시청자들의 분노를 누그러뜨리기는커녕, 현재 비정상회담 폐지 서명운동의 확산에 일조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기미가요를 내보내 놓고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있는지 도무지 가늠이 되지 않는 몇 줄짜리 성의 없는 사과문인데다가 이후 폭주하는 멘션에 피드백조차 일절 없어서 프로그램 폐지 서명운동에 불을 붙이고 있는 격입니다.


게다가 2014년 7월에 비정상회담 첫 회에서도 기미가요가 나온 바 있다고 합니다. 출연진인 테라다 타쿠야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기미가요가 흘러나온 것인데요. 이런 사실까지 알려지며 비정상회담 기미가요 논란은 쉽게 잦아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비정상회담 아고라 폐지 서명운동 사이트 바로 가기 (링크 클릭)

 

기미가요 비정상회담 논란 보도 영상

 

 

[기미가요 가사 한국어 번역]

 

군주의 치세는
천 대에
팔천 대에
작은 조약돌이
큰 바위가 되어
이끼가 낄 때까지
 

 

 

기미가요 일본에서도 사용이 예민한 일본 국가

 

기미가요 일본에서도 사용이 예민!

 

군국주의 일본의 상징 기미가요

 

기미가요 일본에서도 사용이 금지되는 분위기

 

기미가요 욱일승천기

 

기미가요 일본 군대 태평양 전쟁 재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