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궤도 조현문 변호사 누구? 신해철과 무한궤도로 대학가요제 대상 조현문 변호사 신해철 사망에 오열, 효성그룹 차남 하버드 법대 출신 변호사 그룹 비리 고발, 조석래 조현문 누명 폭로 ..

마왕 신해철의 급작스러운 부고에 대중들의 황망함이 여전히 가시지 않은 채로, 신해철과 무한궤도에서 함께 활동했으며 효성그룹 부사장을 지냈던 조현문 변호사가 화제에 오르고 있습니다.


신해철의 부고에 조현문 변호사가 오열하며 애달파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조현문 변호사는 신해철과는 보성고등학교 동창 사이로, 신해철과 함께 무한궤도를 결성하여 1988년 대학가요제에서 '그대에게'로 대상을 수상한 바로 그 사람입니다.


고 신해철과 무한궤도 활동을 함께 했던 조현문 전 효성그룹 부사장



신해철과 무한궤도 함께 한 조현문 변호사 누구?


무한궤도에서 조현문 변호사는 키보드를 담당했고, 그대에게의 그 유명한 빠바바바바빰밤 하는 전주 부분이 그의 작품이었던 거죠. 무한궤도는 이듬해인 1989년에 '우리 앞의 생이 끝나갈 때' 앨범을 내고 해체했습니다.


조현문 변호사는 한국에서는 어찌 보면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입니다. 신해철의 사망으로 무한궤도의 멤버로 요 며칠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지만, 재계 서열 25위 효성그룹 조석래 회장의 3남 중 차남입니다. 조석래 회장은 현재 전경련 회장을 맡고 있기도 합니다.


그룹 무한궤도, 제일 오른쪽이 조현문 변호사 같죠?


 서울대학교를 나와 미국으로 유학해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한 조현문 변호사는 미국에서 변호사 활동을 할 것을 고려하다가 경영에 참여하라는 가족의 요청을 받고 한국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1999년에 효성에 입사하여 1년 후 곧 이사가 됐지만, 해외부동산 불법 거래 등 회사의 비리와 방만한 경영 상태를 알게 되고 이를 시정하려 노력하였으나 실패하자 검찰에 그룹을 고발하면서 내부고발자가 됩니다.


그룹에 속한 직원도 아니고 사주의 아들이란 점에서 내부고발자도 그냥 내부고발자가 아닌 것이죠. 조현문 변호사는 회사 내에서 해결을 해보려고 했지만 좌절하고 2011년에 퇴사하게 됩니다.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이자 전경련 회장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돈 사이.



아버지인 조석래 회장에게 이러다가 가족 전부 감옥에 갈 거라고 충언했지만 내 회사 내 뜻대로 경영하는데 네가 무슨 상관이냐, 형의 자리를 탐내는 거냐는 대답이 돌아왔고, 조현문 변호사는 열심히 일하며 영업이익을 크게 높이는 등 성과를 내면서도 회사를 개혁하려는 노력이 좌절되자 결국 퇴사를 하고 말았다고 합니다.


작년인 2013년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효성그룹 지분을 전량 매각하며 회사에서 아예 손을 뗐고 형인 조현준 효성 사장을 상대로 수백억 원을 배임 횡령한 혐의로 고발하고 그룹 비리를 폭로 및 고발하면서 여전히 분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효성그룹 가계도



효성그룹 차남 조현문 변호사가 고발하는 효성그룹 비리


조현문 변호사는 평소에 불법행위에는 절대로 눈을 감는 성향이 아니라고 합니다. 설령 가족이라고 해도 조현문 변호사의 성향상 가만히 두고 볼 사람이 아니라는 주위의 평가입니다.


내부고발 사건이고 그것도 재벌가의 아들이 연루된 사상 초유의 일이라 언론에서 각종 루머도 만발했는데요. 유교적 전통이 강한 효성그룹에서 경영권은 당연히 장남에게 승계되는 데 대한 반발로 조현문 변호사가 그룹의 비리를 파헤치는 것이다, 암투병 중인 아버지에 대한 패륜이다 등등.


배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효성그룹


'내부고발 활동' 이후 그룹에서 조현문 변호사에게 너는 깨끗하냐는 협박부터 이제라도 가족의 품에 돌아오라는 회유까지 다양하게 겪었다는 게 조현문 변호사의 주장입니다.


이에 10월 28일에 조현문 변호사는 부친인 조석래 회장과 나눈 대화록을 공개하며 보도자료를 냈는데요. 효성그룹을 저격하기로 단단히 작정한 보도자료로, 회사의 비리를 덮으려고 자신에게 없는 혐의를 씌우려고 했던 시도와 음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 변호사는 검찰과 국세청 등의 조사로 이미 일부 드러난 불법을 인정하지도, 부끄러워하지도, 책임감을 느끼지도 않는 회장님의 모습에 비애를 금치 못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현문 변호사는 조석래 회장을 비정한 아버지로 칭하며 아버지로서의 권위로 자신에게 불법 비리를 강요했으며, 가족이 아니라 마피아라는 강도 높은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또 같은 보도자료에서 조현문 변호사는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이 불법 비리를 은폐하려고 자신을 걱박하여 입을 막으려 한다고 주장하며, 앞으로도 계속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말로 자신을 음해하고 언론을 호도할 경우 더 많은 진실을 공개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3세 조현문 변호사의 고발로 조사를 받고 있는 효성그룹


조현문 변호사는 그룹과 가족의 불법에서 자유롭고 싶으니 놓아주십시오,라고도 호소했는데요. 조현문과 신해철, 많은 세월이 흐른 어릴 적 친구 사이지만 서로 닮은 친구들인 것 같습니다.


현재 조현문 변호사는 외국에 체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때문에 신해철 빈소에 조문을 올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무한궤도 그대에게 1988 대학가요제 대상


무한궤도 그대에게 대학가요제 대상


1988년 대학가요제 무한궤도 그대에게, 조현문 변호사 신해철과 인연


조현문 변호사와 신해철


그룹사운드 무한궤도


1988년 대학가요제


무한궤도

그룹사운드 무한궤도


그룹사운드 무한궤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