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트레이시 스타벅, 모비딕, 스타벅스!

'배틀스타 갤럭티카'의 히로인 카라 트레이시, 호출명 '스타벅'은 원래 1978년 오리지널 '배틀스타 갤럭티카'에서는 'A 특공대'의 원년 멤버로 유명한 더크 베네딕트가 맡은 남자였으나 2004년 리이매진드 '배틀스타 갤럭티카'에서 케이티 색호프의 여자 버전으로 바뀌게 된 경우다. 

 

 

 

 

스타벅 캐릭터를 여자로 바꾼 것에 대해서 오리지널 '배틀스타 갤럭티카' 팬들이 거의 전쟁이라도 치를듯이 분노를 쏟아냈으나, 각본을 맡은 로날드 D. 무어는 개념치 않고 "속은 따뜻하지만 겉으로는 못되게 구는 잘 생긴 남자 주인공의 클리세가 오글거려서 참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의도대로 강행을 했다"고 설명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여성 학자인 수 브래넌은 2004년도 시작된 '배틀스타 갤럭티카'를 "팝컬처에서의 성과 인종, 섹슈얼리티의 교과서"와 같은 작품이라고 칭하하면서 "스타벅, 로라 로슬린, 부머, 넘버 식스 등등의 훌륭한 여성 캐릭터를 창출해 낸 '배틀스타 갤럭티카'는 1990년대 '버피와 뱀파이어'나 '파이어 플라이'에서 보던 SF 드라마에서의 여성 캐릭터의 역할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킨 기념비적인 작품"이다고 평가했다. 

 

'스타벅'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서 피쿼드호의[각주:1] 일등 항해사로 등장하는 인물로서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의 브랜드로 사용된 명칭이다.

 

 

---------------------
  1. 2013년 4월 11일 트위터 멘션으로 @1Nlehr 님이 모비딕의 함선 이름은 '베코드호'가 아니라 '피쿼드호'라고 제보해주셔서 수정 반영했습니다. @1Nlehr 님 감사합니다! [본문으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