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스타 갤럭티카'의 히로인 카라 트레이시, 호출명 '스타벅'은 원래 1978년 오리지널 '배틀스타 갤럭티카'에서는 'A 특공대'의 원년 멤버로 유명한 더크 베네딕트가 맡은 남자였으나 2004년 리이매진드 '배틀스타 갤럭티카'에서 케이티 색호프의 여자 버전으로 바뀌게 된 경우다.
스타벅 캐릭터를 여자로 바꾼 것에 대해서 오리지널 '배틀스타 갤럭티카' 팬들이 거의 전쟁이라도 치를듯이 분노를 쏟아냈으나, 각본을 맡은 로날드 D. 무어는 개념치 않고 "속은 따뜻하지만 겉으로는 못되게 구는 잘 생긴 남자 주인공의 클리세가 오글거려서 참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의도대로 강행을 했다"고 설명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여성 학자인 수 브래넌은 2004년도 시작된 '배틀스타 갤럭티카'를 "팝컬처에서의 성과 인종, 섹슈얼리티의 교과서"와 같은 작품이라고 칭하하면서 "스타벅, 로라 로슬린, 부머, 넘버 식스 등등의 훌륭한 여성 캐릭터를 창출해 낸 '배틀스타 갤럭티카'는 1990년대 '버피와 뱀파이어'나 '파이어 플라이'에서 보던 SF 드라마에서의 여성 캐릭터의 역할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킨 기념비적인 작품"이다고 평가했다.
'스타벅'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서 피쿼드호의 일등 항해사로 등장하는 인물로서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의 브랜드로 사용된 명칭이다. 1
- 2013년 4월 11일 트위터 멘션으로 @1Nlehr 님이 모비딕의 함선 이름은 '베코드호'가 아니라 '피쿼드호'라고 제보해주셔서 수정 반영했습니다. @1Nlehr 님 감사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