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의 삶에는 수학이 있다, 넘버스

방정식과 미적분에 갖은 기호와 수열이 난무하는 세계는 학창시절에 이미 그 분야와는 안녕을 고한 지 오래되어 이제는 가장 기초적인 인수분해조차도 불가능한 사람들에게는 말 그대로 또 다른 세계일뿐이다. '넘버스'가 선입견처럼 등에 지고 있던 장애가 바로 그것이다. 어린 나이에 쟁쟁한 수학자이자 교수가 된 동생이 FBI 형을 도와 갖은 방정식으로 범죄를 해결한다. 누가 생각해도 뻔하다. 이거이거, 총알은 어디에도 없고 엄한 기호만 넘실대는 거 아냐?

 

 

 

 

하지만 수학의 세계는 그렇게 막막하지만은 않다. '넘버스'의 오프닝 크레디트에 나오는 독백마냥 "날씨를 예측하고 시간을 알아보고 돈을 다루기 위해 우리는 매일 수학을 사용"하고 있다. '넘버스'가 막강한 대중성을 띠게 된 명백한 이유는 일상적인 과학임에도 부담스럽기 그지없었던 수학의 세계를 정말 일상적으로 풀어냈기 때문이다.

 

'쉽게 풀어 쓰는 수학 이야기'류의 대중수학책의 영상 버전이라고나 할까. 실제로 수학교수들의 자문을 얻어서 펼쳐지는 '넘버스'의 수학 이야기는 얼마나 신빈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었는지, 미국의 일선 중고교에서 이 드라마를 부교재로 사용할 정도다.

 

이건 국내 영어학원에서 미국 시트콤을 영어회화 교재로 사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비유하자면 역사 시간에 '주몽'을 틀어주며 복잡다단한 부여, 고구려, 옥저, 삼한 시대를 깔끔하게 공부하는 식이라고 말하면, '넘버스'의 수학적 정확성에 대해 오히려 실례를 범하는 셈이 된다.

 

현재까지도 미드 최고의 살인미소라 할 수 있는 '넘버스'의 FBI 요원 돈 엡스의 미소를 그리워하는 팬들이 있을 정도로 돈 엡스의 미소는 남녀를 불문하고 애간장을 뒤흔드는 환상적인 여운을 남기는 것으로 유명했다. 게다가 그 남자의 미소에는 아버지와 동생에 대한 애틋함이 녹아 있어, 미드를 통해서 행복을 맛보려는 우리네에게 포근한 공감대를 조성해준다.

 

'넘버스'의 그 남자, 돈 엡스의 미소가 소중한 이유는, 가족과 함께 비로소 아름다운 행복을 맞이했다는 안도감 때문일 게다. 온 가족이 모여 볼 때 서로 얼굴 붉힐 장면 하나 나오지 않는 미드가 의외로 드물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금요일밤 CBS의 패밀리 수사물 드라마가 소중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2005년 1월 23일 CBS의 미드 시즌에 데뷔하여 2010년 여섯 시즌 방영 후 종영하기까지 처음 네 시즌 동안 금요일밤 프라임 타임의 가장 인기 프로그램 자리를 차지했으며, 드라마의 크리에이터인 니콜라스 팔라치와 쉐릴 휴튼은 2006년 과학의 이해에 대해 지대한 공헌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칼 세이건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넘버스' 오프닝 시퀀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