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의 시즌(season)이란 무엇인가?

미국 드라마는 시리즈의 연속성을 갖되 보통 일 년에 정해진 분량의 에피소드를 묶어서 시즌이라는 이름으로 방영을 하게 된다. 정규 프라임 타임 공중파 드라마의 경우 대부분 10개에서 13개 정도의 에피소드를 1차 분량으로 주문하고 풀시즌이 확정이 되면 20개에서 26개까지의 전체 한 시즌 에피소드를 방영하게 되는 식이다. 

 

1950년대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환상특급’의 경우 한 시즌에 최고 36개의 에피소드를 방영하기도 했는데 1960년대 후반부터 20개에서 26개까지 에피소드를 묶어서 한 시즌으로 방영을 하다, 2000년대 들어서 전년도 9월부터 익년 5월까지 방영되는 22개 정도의 에피소드 묶음을 한 시즌으로 방영하는 시스템이 정착이 되고 있다.

 

 

80년대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환상특급

 

 

 

‘CBS 이브닝 뉴스’ ‘ABC 월드 뉴스’와 같은 뉴스 프로그램이나 ‘투데이쇼’ ‘투나잇쇼’ 등의 토크쇼 프로그램, ‘먼데이 나잇 풋볼’ ‘CBS NFL’과 같은 스포츠 프로그램, 1963년부터 현재까지 방영되고 있는 ‘제너럴 호스피탈’과 같은 데이 타임 드라마를 제외하고 프라임 타임 드라마나 시트콤 중에서 가장 많은 시즌을 이어가고 있거나 방송한 작품은 1989년부터 현재까지 24번째 시즌을 이어가고 있는 FOX의 인기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이며, 그 뒤를 ‘건스모크’ ‘로 앤 오더’ ‘래시’ ‘E.R.’ 등이 뒤따르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