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 국기게양법! 3.1절 태극기 게양 안내문, 태극기 게양 조기로? 삼일절 노래, 의미, 삼일절 행사 등 정리! 유관순 누구? 삼일절 택배는?

삼일절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반대하며 우리 모든 민족이 항일독립운동으로 일본의 지배하에 있는 중에 가장 큰 규모의 민족독립운동이기 때문에 삼일절에는 다른 5대 국경일과 마찬가지로 국기를 게양해야하는데, 올바른 삼일절 태극기 다는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삼일절 태극기 다는 법? 조기 달아야 하나?

 

가장 먼저 삼일절은 조의를 표하는 날이 아니기 때문에 조기를 다는 것이 아니어서 평소의 국기 계양법처럼 달면 됩니다. 태극기는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달아야 하며 집 밖에서 볼 때 대문의 중앙에서 왼쪽으로 달아야 합니다.

 

요즘은 아파트에서 외부에 많이 태극기를 다는데, 아파트에서는 베란다의 중앙이나 왼쪽에 달아야 하며 옥내에 달 경우 깃대에 의한 게양을 원칙으로 하되 실내여건을 감안하여 깃면만을 달아도 된다고 합니다.

 

삼일절에는 태극기 다는 시간은 24시간 달수 있으며 야간 게양시 적절한 조명이 동반되면 좋겠지만 현실적인 여건상 어렵기 때문에, 국기를 낮에만 달도록 하고, 이 경우 국기 게양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정도로 준수하면 좋습니다.

 

 

 

 

삼일절 의미 및 올해 삼일절 행사 뭐가 있나?

 

2014년 3월 1일은 1919년 삼일절 이후 95주년을 맞는 삼일절입니다. 국권 회복을 위해 민족자존의 가치를 드높인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는 날로, 온 국민이 경축하기 위해 각 가정과 건물 등에서는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태극기의 역사는, 95년 전 삼일절 때 모든 국민들을 하나로 만든 태극기는 1882년 제물포 조약의 사후 처리로 수신사 박영효 일행이 일본에 파견돼 갈 때 그들이 편승한 일본 기선 선상에서 고안해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1942년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우리나라의 국기를 태극기라고 처음 명명했으며 1948년 대한민국 제헌국회에서 태극기가 국기로 정식 채택 되었습니다.

 

2014년 삼일절의 맞아 순국 선열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는 행사가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는데, 서울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는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1919 대한독립 만세' 행사가 열립니다.

 

또한 충남 천안에 있는 독립기념관에서는 3.1 만세운동 재현과 3.1운동 정신계승 걷기대회가 열리며, 서울시는 낮 12시 종로 보신각에서 3.1절 타종행사를 열고, 오후 5시 시민청에서는 위안부 이야기를 담은 영화 "그리고 싶은 것"을 상영하고 3.1절 기념 음악회도 개최됩니다.

 

아울러 경기도 용인 한국민속촌과 과천 서울랜드도 '태극기 휘날리며' 행사와 '3.1절 나라사랑 축제'를 각각 진행하게 됩니다.

 

 

 

올바른 국기 게양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극기는 국경일과 그 밖의 지정일에 게양하는데요.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은 1월 1일(새해 첫날), 3월 1일(3.1절), 6월 6일(현충일, 조기 게양), 7월 17일(제헌절), 8월 15일(광복절), 10월 1일(국군의 날), 10월 3일(개천절), 10월 9일(한글날) 등의 날과 국장 기간(조기 게양), 국민장일(조기 게양), 정부가 따로 지정하는 날, 지방자치단체가 조례 또는 지방의회의 의결로 정하는 경사스런 날 등입니다.

 

국경일이나 지정일과는 별도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의 청사, 학교, 공항·호텔 등 국제적 교류 장소에는 연중 국기를 게양하도록 돼있으며, 또한 1997년 1월 1일부터 24시간 국기게양 제도 시행에 따라 각 가정에서는 심한 비, 바람 등으로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삼일절 전날부터 태극기를 계속 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미년 삼월 일일... 삼일절 노래 어떤 노래였지?

 

'삼일절 노래'는 1946년에 문교부 장관 안호상의 의뢰로, 위당 정인보의 3·1절 노래에 당시 숙명여대 음악과 강사였던 작곡가 박태현이 곡을 붙인 것입니다. 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영상과 함께 들어보세요.

 

삼일절 노래 영상

 

 

[삼일절 노래]

 

정인보 작사 / 박태현 작곡

 

기미년 삼월 일일 정오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 독립 만세
 태극기 곳곳마다 삼천만이 하나로
 이 날은 우리의 의요, 생명이요 교훈이다
 한강물 다시 흐르고 백두산 높았다
 선열 하 이 나라를 보소서
 동포야 이 날을 길이 빛내자


.

유관순 누구? 삼일절 택배 휴무?

 

한편 삼일절을 맞아 유관순에 대한 궁금증이 새삼스레 다시 일고 있고, 아울러 삼일절 택배 상황에 대한 궁금증도 일고 있습니다. 먼저 삼일절은 공휴일이므로 택배사 역시 휴무로 택배 당일 배송은 되지 않습니다. 아래 유관순 열사에 대한 백과사전 정보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유관순은 1902년 3월 15일 태생으로 이화학당(梨花學堂) 재학 당시 3·1운동이 일어나자 아오내[竝川] 장터 시위를 주동하고 수감된 뒤에도 옥중 투쟁을 계속하다가 죽었다.

 

본관은 고흥(高興). 아버지는 중권(重權)이며, 어머니는 이씨(李氏)이다. 1916년 기독교감리교 공주교구의 미국인 여자선교사의 도움으로 이화학당 보통과 3학년에 입학했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3월 5일 만세시위에 참가했다.

 

그뒤 총독부 임시휴교령에 의해 이화학당이 휴교당하자 3월 8일 고향으로 돌아왔다. 이때 고향에서는 이종성(李鍾成)이 주동이 되어 시위운동을 계획했으나 사전에 구금당해 실행하지 못했다.

 

아버지의 주선으로 3월 9일 밤 예배가 끝난 뒤 조인원(趙仁元)·이백하(李伯夏) 등 20여 명이 모인 자리에서 사촌언니와 함께 서울의 상황을 설명하여 즉석에서 4월 1일(음력 3월 1일) 아오내 장날을 기해 만세시위를 전개하기로 하고, 안성·목천·연기·청주·진천 등의 마을 유지와 유림계를 규합하기 위한 연락원으로 선출되어 20일 동안 수백 리를 왕복하며 시위운동에 참여할 것을 설득했다.

 

4월 1일 수천 명의 군중이 모인 가운데 조인원의 선도로 시위가 시작되자 시위대 선두에서 독립만세시위를 벌였다. 일제의 무력진압으로 시위 도중 아버지와 어머니가 피살당하고 자신은 주동자로 잡혀 공주지방법원에서 징역 3년형을 언도받았다.

 

이에 불복, 항소했으나 경성복심법원에서 기각되자 재판장에게 자신의 투쟁이 정당함을 역설하고 의자를 집어던져 법정모욕죄까지 가산되어 징역 7년형을 언도받았다. 일제의 모진 고문으로 인해 몸이 상했으나 서대문형무소에서 복역중에도 독립만세를 고창하고 이때문에 더욱 혹독한 형벌을 당해 건강이 더욱 악화되었다.

 

1920년 17세의 나이로 서대문형무소에서 옥사했다. 8·15해방 후 충청남도와 천안군의 협력으로 병천면에 유관순의 영정을 모신 사당이 건립되었다. 1962년 건국훈장 국민장이 추서되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