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직업 전통가구, 전통가구공장 대물림 전통원목가구 EBS 극한직업 전통가구 다시보기!

EBS 극한직업에서 전통가구를 만드는 전통가구공장을 소개했습니다. 톱질, 대패질, 망치질 소리로 온종일 요란한 전통가구공장입니다.

 

경남에 있는 가구공장인 전통가구공장은 장롱, 서랍장, 침대, 소파 등의 가구를 ‘짜맞춤’ 방식으로만 제작하는  국내의 몇 안 되는 전통 가구 공장입니다.

 


가구를 만들기 위한 첫 번째 공정은 쓸 만한 원목을 찾아, 수많은 원목 중에서 가구의 디자인에 맞는 나뭇결을 찾는 작업부터 만만치 않게 손이 간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결을 고르고 고른 후에 나무를 재단하는 작업에 들어가는데, 그 후 각각의 나무를 따로 마름질하는데, 이때 오차 생기면 나무가 뒤틀어지기 때문에 작업은 힘도 들지만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무마다 홈을 파서 못과 접착제 없이 오로지 망치질만으로 아귀를 맞춰 조립합니다. 이 과정마다 정성과 인내 없이는 불가능한 일, 온몸에 나무 먼지를 뒤집어쓴 채 땀 흘려 일하는 목수들의 하루를 소개합되었습니다.

 

쉽게 사고, 바꾸고, 버리는 가구가 아니라 오래도록 소유하며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가구를 만들겠다는 이들, 결코 서두르지 않고 하나하나 예술 작품을 만들 듯  심혈을 기울이는 가구 장인들을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