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 누구? 홍익태 해양경비안전본부장 어떤 인물? 박인용, 이성호 국민안전처 장관 차관 군출신 인사에 네티즌 불신 최고조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이 2014년 11월18일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개각을 실시했습니다. 딱 봐도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세월호 이후의 정국무마용으로 보이는 국민안전처를 신설하고 장관에 박인용 전 합참차장과, 차관에 전 육군 3군단장 출신의 안전행정부 제2차관을 임명했습니다.

 

이에 네티즌들은 군에 대한 불신이 최고조인 상황에서 군 출신이 국민의 안전을 어떻게 책임지겠냐며,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개각에 강한 불신론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신설, 장차관에 군출신 인사 내정 논란 일어

 

 

2014년 11월 18일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오전에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일부 정무직 인사안을 발표했습니다.

 

위에서 얘기한대로, 신설된 국민안전처 장관에는 해군 제3함대 사령관 출신의 박인용 전 합참차장이, 국민안전처 차관에는 육군 3군단장 출신의 이성호 안전행정부 제2차관이 임명되었고, 국민안전처 중앙소방 본부장에는 경북소방 본부장 출신의 조송래 소방방재청 차장이, 국민안전처 해양경비 안전본부장에는 경찰청 출신의 홍익태 경찰청 차장이 임명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그림으로 보면, 현재 신설된 국민안전처는 군 출신 인사 2명에, 소방청과 경찰청 각 1명씩이 임명되며 구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러나 군 인사 출신이 장관과 차관을 독식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세월호 사태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국민의 안전이 각종 사고와 성추문 등으로 얼룩진 군대식 문화와 제도에 맡겨진 것으로 보여, 네티즌들은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정무직 인사에 강한 의문부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새로 신설된 국민안전처 조직도

 

특히 네티즌들은 이번 국가안전처 신설에 따른 인사 조직안을 두고, 국민안전처는 말 그대로 국가 재난 증에 준비하고 실제 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를 담당하는 부서인데, 초대 장관과 차관을 군 장성 출신으로 했다는 것은, 국가 재난상황의 콘트롤 타워를 군대에 이전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큰 불만들 토로하고 있습니다.

 

어떤 네티즌은 이러다 국가안전처가 국민안전은 관심없고 청와대만 열심히 지키는 것이냐며 냉소를 보내고 있고, 곧 이러다 교련 과목이 부활하는 것 아니냐, 어쩐지 국민안전처라는 이름 자체가 불길하다, 예전의 국가안전기획부가 연상된다 등의 의견을 내며 마뜩치 않아 하고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장관 등 주요 인사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는 경희고와 해군사관학교를 나와 제3함대사령관, 작전사령관 등을 역임했는데, 민경욱 대변인은 "해상과 합동작전 전문가로 일선 지휘관과 인사, 전략, 교육 등 다양한 직책을 경험하며 조직관리 능력이 뛰어나고 폭넓은 식견을 보유하고 있어 범정부조직인 재난관리 컨트롤 타워로 발족하는 국민안전처를 이끌 적임자로 기대돼 발탁했다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국민안전처 차관에 발탁된 이성호 안전행정부 제2차관은 중경고와 육사 33기로 육군 3군단장과 합참 군사지원본부장,국방대학교총장을 역임했습니다. 2011년 군사지원본부장 재직 당시 '아덴만 여명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점이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국민안전처 신설 정무직 인사를 발표하는 민경욱 대변인

 

또한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장인 조송래 본부장은 30여년 간 소방공무원으로 재직, 소방업무 전반에 정통하고 조직내 신망이 두터운 점이, 홍익태 국민안전처 해양경비 안전본부장은 업무 추진력과 조직관리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이번 정무직 주요 인사에는 신설된 국민안전처 인사 이외에도, 인사혁신처장에 이근면 삼성광통신 경영고문과, 사퇴한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 후임에는 정재찬 전 부위원장이 내정되었습니다.

 

또한 통일부 차관에 황부기 전 통일부 기획조정실장이, 행정자치부 차관에 정재근 전 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이, 방위사업청장에 장명진 국방과학 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이, 대통령 비서실 교육문화 수석비서관에 김상률 숙명여대 영어영문학 부교수가 함께 임명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이번 인사 관련 프로필입니다.

 

 

이근면 인사 혁신처장

 

정재찬 공정거래 위원회 위원장

 

황부기 통일부 차관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

 

장명진 방위사업 청장

 

김상률 대통령 비서실 교육문화 수석비서관

 

 국민안전을 온전히 군에 맡기는 국민안전처 인사 

문제가 있다 생각하시면 아래 하트 클릭 공감 부탁드릴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