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택시 성폭행 논란, 우버 택시란? 우버택시 요금, 우버택시 기사, 우버블랙, 우버엑스, 우버택시 불법 논란에 이지택시 무엇?

국내 도입 이후 기존 택시업계와의 전면적인 마찰에서부터, 최근 인도에서 불거진 우버택시 성폭행 사건 이후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우버택시 퇴출 시위로 인해 우버에 일대 위기가 몰려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버 측에서는 이런 현상을 우버 택시와 기존 택시업계와의 법정싸움을 위한 시작단계일 뿐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대하며, 영업 강행을 고집하고 있어 미운돌과 박힌돌 사이의 치열한 영역 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고급 수입차량 택시를 탄다, 우버 택시 

 

 

우버택시 무엇? 우버택시 택시업계 마찰 어떻게 된 일?

 

우버택시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013년 8월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하기 시작한 프리미엄 자동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일종의 스마트 카 셰어링 서비스로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근처에 있는 서비스에 등록된 차량을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돈을 벌 수 있는, 택시를 운전하던 사람들은 기존에 일정 택시 회사에 귀속돼 영업을 하듯이 스마트 카 셰어링 서비스에 등록해 영업할 수도 있는 서비스입니다.

 

▲ 고급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 블랙 

 

교통편이 필요한 유저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기가 이용하고자 하는 차량을 검색, 지정할 수 있고 차량을 호출하고 기다리는 동안 어느 자리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용 후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미리 등록된 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밤늦게 귀가하는 여성들은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의 후기를 볼 수 있어 믿을 수 있는 운전자인지도 확인할 수 있고, 수입 고급 차량을 골라서 탈 수 있다는 점에서 결혼식이나 기념일과 같은 특별한 날에 리무진 서비스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 이렇게 사용한다 

 

또한 카풀의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환경오염과 낭비를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는데, 여러가지 장점이 혼합된 우버택시는 지난 2010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첫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4년 만에 45개국 218개 도시로 퍼져나가며 폭발적으로 확산됐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기존 택시업계와의 마찰로 토착화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우버택시의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기존 택시업계와의 마찰을 빚고 있는 것은 물론 법제도라는 벽에 부딪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한 ‘밥그릇 싸움’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기존 택시업계 입장에서는 제대로 된 면허도 갖추지 않은 우버택시가 확산될 경우, 자칫 택시 면허제도 자체가 무색해지고, 어렵게 택시 면허를 획득한 사람들보다 그저 고급차량을 소유한 사람들이 기존 택시 시장을 잠식해 들어가는, 이른바 ‘굴러들어온 돌’ 우버택시가 ‘박힌 돌’ 택시업계를 밀어내고 막대한 수수료 수익을 거둘 수 있어 싸움은 불가피한 것입니다.

 

▲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차량, 실속형 우버 택시 서비스 

 

이에 유럽과 남미의 주요 도시에서는 택시 기사들이 우버택시 규제를 촉구하며 파업을 벌이기도 있는 상황이며, 심지어 운행 중인 우버택시에 위협을 가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그 결과로 프랑스와 독일의 주요 도시에서는 우버택시가 불법이라는 판결이 내려지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스페인과 네델란드, 브라질, 콜럼비아 등 남미에서도 우버택시가 철퇴를 맞고 퇴출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014년 12월 5일 발생한 ‘인도 우버택시 성폭생 사건’은 우버택시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합니다. 

 

▲ 미국 워싱턴에서의 우버택시 차량 퇴출 시위 

 

인도 우버택시 성폭행 사건은 인도 뉴델리에서 20대 여성이 우버택시를 이용했다가 운전자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사건인데, 이후 이 운전자는 차량을 내팽개치고 도주했으나 결국 경찰에 붙잡혔고, 그러나 이미 여성은 지울 수 없는 성폭행 피해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우버택시 측은 운전자와 차량의 등록 절차를 거치고 있으며, 차량의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성폭행범으로 변한 운전자는 우버택시에 등록한 운전자와 다른 사람이었고, 차량 경로도 확인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나, 우버택시 역시 범죄에서 100%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택시업계와 제휴로 순항중인 이지택시

 

반면 2년 전 국내에 들어온 이지택시는 우버택시처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승객과 택시기사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로서, 브라질에 본사를 두고 세계 33개 나라 170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만, 우버보다 국내에 먼저 들어왔지만 불법 논란에 휩싸인 적이 없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처음부터 택시기사와만 제휴를 했기 때문인데, 택시기사들에겐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민원이 없는 우수기사를 활용하는 탓에, 이용자 중 취객이나 이른바 진상승객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현재 성폭행 사건이 발생한 인도에서는우버 택시에 대한 영업정지를 결정했고, 태국과 브라질 등지에서도 우버와 관련된 모든 영업이 중지되는 등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데, 고급 차량을 이용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검증된 안전한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이 명확한 우버 택시 서비스가 기존 택시업계와의 마찰을 잘 해결해서 좋은 방향으로 승객들을 위한 서비스로 재탄생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 우버택시 최고급 차량을 이용한 스마트 택시

 

▲ 우버택시 짐이 많을 경우에도 사용하기 편한

 

▲ 우버택시 최고급 차량 뒷좌석의 VIP가 된다

 

▲ 우버택시

 

▲ 우버택시 깨끗하고 친절한 택시

 

▲ 우버택시 당신을 모십니다

 

▲ 우버택시 리무진 서비스

 

▲ 우버택시 안전한 서비스

 

▲ 우버택시와 모범 택시

 

▲ 우버택시 택시업계와의 공존은 없는 것인가?

 

우버택시 택시업계와의 원만한 갈등 해결을 기원합니다

글에 동감하시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